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차세대통신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트위터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차세대통신 분야 이미지
다음은 차세대통신 기술 분야입니다.
스페이스닷컴 보도 자료입니다.
미국의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 발사 위성 수가 7천기를 돌파했고 전 세계 활성화된 인공위성 중 62%까지 점유하였고 향후 최대 4만2천기의 위성 발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공위성 발사 급증에 따라 위성이 대기권 진입 시 발생하는 산화알루미늄의 오존층 파괴, 빛 공해, 우주쓰레기 문제 등 우주 환경 문제 심각성을 대두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위성통신기업인 AST 스페이스모바일은 통신 위성 발사로 스타링크와 위성통신 서비스 경쟁을 본격화 하였는데, 상업용 저궤도 위성 5기 발사를 통해 미국 전역 무선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 내용입니다.
6G 주파수 신규 확보 및 5G 주파수 추가 공급을 검토한다는 내용인데, 이음 5G 수요 확대에 대비해 현재 100메가헤르츠 폭의 4헤르츠 대역 주파수의 추가 확보와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음 5G란 이동통신 상용망이 아닌 전용 주파수를 통해 건물 등 특정 공간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맞춤형 네트워크로 산·학·연 전문가 90여 명이 참여하는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제4차 전파진흥기본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전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 향후 5년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국제 논의동향을 토대로 해당 주파수 확보 방안도 마련하며 국제표준화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KT와 케이티샛은 세계 최초로 5G 비지상망(NTN) 표준을 적용하여 위성과 지상 네트워크를 연동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확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테스트 과정에서 약 3만 5,800km 거리에 따른 긴 지연시간을 5G 비지상망(NTN) 기술로 정확하게 보정하는 기술을 구현하였으며 해상·항공·산악지대 등에서도 통신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차세대통신) 5G 비지상망(NTN) 기술 특허동향 분석
5G 비지상망(NTN) 기술의 2013년에서 2022년 사이 특허출원 동향 분석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원 동향의 경우, 증감을 반복하면서 2022년에는 최대치를 갱신했습니다.
주요 국적별 특허출원 현황으로는 중국 1,584건, 미국 608건, 한국 164건, 일본 120건, 스웨덴 61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출원인별 특허출원 동향으로는, 전 세계 기준으로 미국의 퀄컴이 144건의 출원 및 점유율은 5.3% 비중으로 1위를 차지했고, 스웨덴의 에릭슨이 57건의 출원 및 2.1%의 점유율을 차지하였으며, 중국의 북경우전대, 한국의 삼성전자, 미국의 스마트스카이 네트워크, 미국의 비아셋 순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