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첨단모빌리티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트위터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첨단모빌리티 분야 이미지
다음은 첨단모빌리티 기술 분야입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인공지능 칩 선두 주자인 미국 엔비디아와 정보기술 종합 기업인 중국의 알리바바가 자율주행 기술 부문에서 전략적으로 협력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의 기술 굴기를 저지하려는 미국의 공세 속에서도 기술 시너지를 목적으로 하는 협력이 이뤄진 것입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거대언어모델 ‘큐원’과 엔비디아의 자율주행차량용 ‘드라이브 AGX 오린 플랫폼’에 통합된 것입니다.
차량 내 음성 비서 역할 수행이 가능하며 운전자가 던진 복잡한 질문 대응, 주변 지역 정보 제공 및 특정 주행 환경에서의 다양한 추천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상무부에서는 2027년부터 중국·러시아산 기술 커넥티드 차량의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터넷이나 통신으로 연결된 현대 교통수단이 첩보 활동에 활용되거나 적대 세력이 차량을 임의 제어하여 국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선제 대응으로, 소프트웨어 금지 규정은 2027년, 하드웨어 금지는 2030년 모델부터 적용 예정입니다.
한국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l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차세대 모빌리티인 SDV로 확대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SDV란 스마트폰과 같이 핵심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제어, 관리, 업데이트 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이 협력을 통해 2~3년 내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현대, 기아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고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삼성전자 가전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기기를 제어하고 갤럭시 웨어러블과 연동해 탑승자의 건강 상태 모니터링, 차량 내부 환경 제어 등의 다양한 헬스케어와 펫케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첨단모빌리티) AI·SDV융합 기반 자율주행 SW플랫폼 기술 특허동향 분석
인공지능·SDV 융합 기반 자율주행 SW플랫폼 기술의 2013년에서 2022년 사이 특허출원 동향 분석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원 동향의 경우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적별로는 중국 18,353건, 미국 7,504건, 한국 5,174건, 일본 4,538건, 독일 1,551건 순으로 출원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출원인별 특허출원 동향으로는, 전 세계 기준으로 한국의 LG전자가 1,168건의 출원 및 점유율은 3% 비중으로 1순위를 차지했고 일본 도요타가 969건, 중국의 바이두 953건, 한국의 현대자동차, 일본의 혼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